본문 바로가기

금융

비트코인 반감기 (feat 비트코인 1억)

비트코인

비트코인은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가명을 사용하는 개발자(또는 개발팀)에 의해 2009년 처음으로 세상에 소개되었습니다. 비트코인은 중앙 관리 기관 없이 운영되는 분산된 플랫폼으로 작동합니다. 이는 정부나 은행과 같은 중앙 기관이 개입하지 않고도 사용자들이 직접 거래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트코인 채굴

비트코인은 채굴이라고 불리는 과정을 통해 생산됩니다. 채굴은 수학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거래를 확인하는 프로세스로, 이에 참여한 채굴자들에게 새로운 비트코인이 보상으로 주어집니다. 총채굴량은 2100만 개로 고정되어 있으며, 유통량이 일정 기준을 넘으면 한 번에 채굴할 수 있는 양이 줄어드는데 이를 반감기라고 합니다.

 

비트코인 반감기

비트코인은 최초 4년에 한번 한 블록당 비트코인을 채굴할 수 있는 양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현상으로 비트코인 최초 설계 시 설계한 시스템입니다. 비트코인이 생기고 지금껏 3번의 반감기가 있었으며 2024년 4번째 4번째 반감기가 있을 예정이다.

 

반감기 날짜 및 블럭당 채굴량

반감기 채굴량 반감기 후 채굴량
2012년 11월 (1st Having) 50개 25개
2016년 7월 (2st Having) 25개 12.5개
2020년 5월 (3st Having) 12.5개 6개
2024년 4월(예상) (4st Having) 6.25개 3.125개
2028년 (5st Having)   3.125개 1.562개
2032년 (6st Having)   1.562개 0.781개

 

최초 설계시 부터 시간이 지날수록 비트코인 1개를 채굴하는 단가는 올라갈 수밖에 없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양자컴퓨터가 개발되어 비트코인 채굴난이도를 획기적으로 쉽게 만들거나 핵융합기술 발전으로 전기료가 말도 안 되게 싸져서 채굴에 드는 전기비용이 낮춰지지 않는 한  비트코인 1개를 채굴하는데 드는 비용을 계속 상승할 전망이다.

 

비트코인 반감기에 따른 가격 변화

 

비트코인 반감기에 따른 가격변화를 보면 반감기 후 1년에서 1년 반정도 지나면 엄청난 상승을 가져온것을 볼 수 있다.

반감기 전/후 300% 400%를 오르는것을 볼 수 있다. 반감기후 항상 그전 고점을 뚫고 위로 올라갔는데 이를 다이내믹하게 보게 해 주는 유튜버가 있는데 아래 링크를 하도록 하겠다.

 

https://www.youtube.com/shorts/f1KpyEYH3fA

비트코인 반김기 후 가격 변화 예상

긍적적인 시각
그동안 반감기 후 비트코인은 전고점을 크게 돌파하며 가파르게 가격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줬으며 이번에도 이와 같을 것이라는 예상이다. 반감 기 후 가격이 올라가는 이유는 비트코인을 공급하는 채굴자들의 채굴단가가 2배가 되었기 때문에 채굴자들이 파는 코인가격이 오를 수뿐이 없어 반감기 이후는 매수자와 판매자 간의 가격 갭차이가 점점 매워지면서 가격이 상승할 수뿐이 없다는 시각이 있다.

부정적 시각
비트코인의 총 공급량은 2100만 개로 고정되어 있으며 앞선 반감기보다 비트코인의 블록당 보상이 줄어드는 량이 적어졌기 때문에 현재 유통되고 있는 비트코인의 양으로 봤을 땐 그 여파가 미미 할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해당 글을 쓰고 있는 본인은 좀 더 긍정적인 시각에 가깝게 본다. 그래서 현재 큰돈은 아니지만 꾸준하게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을 사서 모으고있는 중이다. 이러한 투자는 답은 없다고 생각한다. 결론적으론 나중에 돈번사람이 답이다. 지금 비트코인에 투자하는 것이 향후 득이 될 것인지 독이 될 것인지는 미래에만 알 수 있지만 최소한 이런 글이라도 읽어보고 판단은 해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미래 이 비트코인 글을 읽어 보고 투자 안하기를 잘했다가 될 수도 있고 그때 비트코인 글 읽어보고 투자하기를 잘했다가 될 수도 있으니 말이다.

'금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트코인 불장의 시작인가?  (2) 2023.11.12